의식의 집중점과 중요 경혈점

 

 

인당(印堂)
두 눈썹 사이의 중간지점 상단전(上丹田)을 말합니다.

 

단중(檀中)
심포락(心包絡)을 달리 부르는 이름이며 가슴의 두 젖가슴사이의 중간부위이며 동의고전(東
醫古典)에 종기(宗氣)가 모이는 곳이라 했습니다.
임맥에 속하며 양쪽 유두(乳頭)를 연결한 중간지점 이며 양쪽 부흉골선 에서 제4늑간을 연
결한 선과 중선과의 교차점에 해당됩니다 .
종기(宗氣)란 음식물의 정미로운 물질로 된 곡기와 숨쉴 때 들어온 맑은 기운과 결합되어
생긴 기를 말합니다.
동의고전에는 종기는 생명 활동에서 기본이 되며 가슴속에 간직되는데 기혈의 순환과 체온
조절, 호흡의 기능, 목소리의 강약 ,팔다리의 강약 등과 밀접하며 종기란 기(氣)의 조상이라
는 뜻입니다.
폐의 호흡기능과 심장활동을 말한다고 보기도합니다.
일부 동의고전에는 왼쪽 젖가슴아래 심장박동 이 나타나는 곳
단중 이라 하기도 합니다.
기침, 가슴답답감, 천식, 가슴아픔, 달꾹질, 헛배부르기 등 기병과 심포의 모혈로서 가슴의
두근거림, 심통, 의식 장애, 각혈 등에 잘 듣는 혈입니다.
기공수련에 있어서 중단전(中丹田)이 자리하는 곳입니다.

 

단전(丹田)
석문, 음교, 기해, 관원혈을 달리 부른 이름입니다.
일반적으로 관원혈을 말합니다.
수련을 할 때 대부분 이곳부터 정신을 집중시키는 곳이며 동의고전 에는 배꼽 아래 부위는
하단전, 심와부를 중단전, 양미간부위를 상단전이라 하였습니다 .위치는 배꼽 3치 아래 입니
다.
선학수련의 관점으로 볼 때 배꼽아래가 전부 단전이라 할 수도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 다르
니 선배의 도움을 받아 위치를 잡아서 수행함이 바람직합니다.

 

기해(氣海)
말 그대로 기의 바다라, 온몸의 기가 모이는 곳이며 임맥에 속합니다.
배꼽중심으로부터 1.5치 아래에 위치하며 진기 부족, 모든 기병, 대하증, 불임증, 월경곤란증,
음위증, 다뇨증, 장염, 탈증, 소화장해, 신경쇠약, 팔다리 무력증에 잘 듣는 혈입니다.

 

천목(天目)
인당 혈에서 약 3센티미터 윗부분 재삼의 눈이라고 도 불리고 요가에서는 아즈나차크라라고
불리는 이곳의 기능이 깨이기 시작하면 인체를 투시하거나 몸의 다른 부위로 글씨를 읽거나
천리안을 할 수 있게 되는 등 특이한 공능(功能)이 나타나게 됩니다..

 

백회(百會)
삼양 ,천만 ,니환궁 이라 불리며 독맥의 혈입니다.
수족3양경, 독맥, 간경의 교회혈 이기도합니다.
정 중앙 선상에서 앞 머리칼을 경계로부터 5치 후상방으로 가서 우묵한 곳에 자리합니다.
의식을 각성시키는 대표적인 혈입니다.
머리아픔, 어지럼증, 뇌빈혈, 일사병, 열사병, 정신병, 히스테리, 신경쇠약, 건망증, 중풍 등과
허리 아픔 결막염, 시력 장애, 눈의 피로, 치질, 탈항후 출혈 등에 잘 듣습니다..

 

회음(會陰)
임맥에 속하며 남자는 음낭근부와 항문 사이의 중간점이고 여자는 항문과 후음순연합 사이
의 중간점입니다.
해저, 병예 ,평예라고도 합니다.
음부에 땀이 많이 나는데 자궁하수, 월경부조, 유정, 음위증, 치질, 탈항 등에 듣는 혈입니다.

 

신궐(神闕)
임맥에 속하며 배꼽의 중심에 위치합니다.
제중, 기사, 기합이라고도 합니다.
대소장염, 어린이 영양실조증, 소화불량 등에 잘 듣습니다.
배꼽을 달리 부른 이름입니다.

 

명문(命門)
생명의 문 또는 생명의 근본이라는 뜻이고 동의고전에 보면 원기의 기본이 되고 몸에 열을
생기게 하는 원천지가 된다고 합니다.
열기는 비위를 덥혀 주고 음식물의 소화를 돕습니다.
성 기능과 생식기계통, 호흡기계통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독맥에 속하고 모든 신양허증과, 탈항, 치질, 출혈, 가슴 두근거림, 등에 잘 듣습니다.
석문혈을 달리 명문이라고 하기도 하고 눈의 정명 혈을 명문이라고 한데도 있습니다.

 

용천(龍泉)
족소음신경의혈, 정혈이며 목에 속합니다.
발가락을 내놓고 발바닥길이를 3등분한 앞 부위의 중심에 위치합니다.
여러 가지 원인으로 생긴 의식장애, 정신분열증의 흥분형, 조울명, 히스테리, 급성간염, 고혈
압, 머리 아픔, 귀 울림, 시력장애, 몹시 조는 증상, 코피, 편도염, 기관지천식, 각혈, 가슴 두
근거림 등에 잘 듣는 혈입니다.

 

수진혈(修眞穴)
발의 안쪽 복숭아뼈 에서 직선으로 내려오며 만나는 발바닥 첫 지점을 말합니다.
수진선학(修眞仙學) 수련시 비전(秘傳) 되어 사용하던 혈 자리이며 문헌상으로는 전해지지
않았습니다.

 

장심혈(掌心穴)
손바닥의 정 중앙 부위를 말하며 수진 수련 초기에 개혈 되는 곳입니다.

 

미골(尾骨)
독맥의 장강혈을 달리 부른 이름이며 꼬리뼈끝에서 5푼 앞인데
항문과 꼬리뼈 끝과의 중간점에 위치합니다.

 

중완(中脘)
위의 모혈이고 부회이고 임맥과 수3양경의 교회혈 입니다.
태창,위완,위모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배꼽 중심으로부터 곧바로 4치 위에 있습니다.
위의 모혈로서 급성 및 만성위염 ,위경련,
위하수 ,게우기 등 대부분의 위병과 황달,설사 ,
이질,소갈등 6부의 병과 자궁후경 후굴증에 씁니다.

수진선학에서 매우 중요시 여기는 혈입니다.
호흡을 배우는 자는 처음에 중완과 단전을 같이
기운을 유기하여 단중과 단전까지의 막힌통로를 열어
호흡이 깊게 내려가게 해야합니다.

삼합조식법에서 중완과 단전을 췌혈하고 수련하게 되는데
오장의 기운을 조절하고 막힌 기혈을 빨리 통하게 하고
심리적 불균형을 조기에 정상화 될수 있습니다.

이는 중완과 단전을 같이 기운을 유기하면서 나타나는
신체의 오묘한 현상입니다.

처음 호흡을 수련하는 자가 중완과 단전을 같이 기운을
유기 하면서 호흡을 하게되면 어지간한 난관은 극복됩니다.


장곡(長谷)
혼백이 있 곳이라 하기도 하는 혈로서 수진단법의 무풍법의
상위 운기법의 중요한 혈입니다. 족양명위경의 天樞혈을 달리 부른 이름.
배에 있는 자외 기혈. 배에 있는 경외기혈. 배꼽에서 양옆으로 각각 2.5치 되는 곳입니다.
설사, 소화불량증, 입맛없기, 수종, 콩팥염, 만성위장염 등에 쓰는 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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